17-11-13 10:58
조회 : 89  
[서울약령시한의약박물관] 침통, 소망을 담다

침통, 소망을 담다


  • 전시기간 : 2017.10.27.(금) ~ 2018.01.31.(수)
  • 전시장소 : 서울한방진흥센터 내 서울약령시한의약박물관 2층 상설전시실

서울약령시한의약박물관이 서울한방진흥센터내로 이전 하여 첫 번째 전시회를 개최합니다. 이번전시는 침통속에 담겨진 문양들의 의미를 되새겨보는 시간을 가져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한 자리입니다

 

작은 침통속에 새겨진 의미, 침통을 지닌 의원들의 간절한 바램들이 담겨져 있는 상징적 표현이라 할 수 있습니다. 건강과 장수는 예전이나 지금이나 그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는 가장 큰 삶의 염원입니다.


침통속에 새겨진 문양속에서 우리들은 환자를 치료하던 의원들의 애틋한 애민정신을 엿볼수 있습니다. 작은 침통속에 문양은 그 화려함과 정교함을 앞선 환자에 대한 의원들의 건강과 장수라는 소망이 담겨져 있습니다.

 

이번 테마전시는 침통의 문양을 펼쳐 색을 입힌 송창수 작가의 민화 7점도 전시가 진행됩니다. 무병장수의 의미를 새긴 침통속의 문양은 우리의 전통과 얼을 담은 훌륭한 문양입니다. 자연과 인간의 조화, 평안, 풍요 등 행복을 담은 우리 민화의 정신은 생명의 소중한 가치를 담은 한의학의 정신과 일맥상통합니다.

  

이번 테마 전시기간을 통해 과거 환자를 진료하던 의원들의 간절한 소망을 되새겨 볼 수 있는 시간이 되었으면 하며, 침통에 색을 입혀 시간을 뛰어넘은 우리 선조들의 변치않는 생명의 가치를 느껴볼 수 있는 시간이였으면 합니다(문의 : 학예연구사 윤 성 준, 070-4227-50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