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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무 규정

2017. 12. 4. 제정

1장 총 칙

1(목적) 이 규정은 사단법인 한국박물관협회(이하본회라고 한다)에 근무하는 직원의 근로조건 및 복무에 관한 사항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2(적용범위) 직원의 복무에 대하여는 관련 법령 또는 다른 규정이 없는 한 이 규정이 정하는 바에 의한다.

3(직원의 정의) 직원이라 함은 본회 취업 규정에 의하여 채용된 자를 말한다.

4(직원의 임면) ① 직원은 규정이 정하는 바에 따라 회장이 임면한다.
② 회장은 전문지식·기술이 요구되는 업무를 담당하게 하거나 임용관리에 특수성이 요구되는 경우에 전문계약 직원을 채용할 수 있다.
③ 직원의 정원, 임면, 승진, 보수, 징계 등에 필요한 사항은 규정으로 정한다. 

5(직원의 구분) ① 직원은 일반직원, 전문계약직원, 임시계약직원으로 구분한다.
② 일반직원은 협회의 운영과 한국박물관 및 협회의 발전에 대한 연구, 조사, 활용, 사업 운영 등에 관한 직무를 담당하는 직원을 말한다.
③ 전문계약직원은 전문지식·기술이 요구되는 업무를 담당하게 하거나 임용관리에 특수성이 필요함을 회장이 인정하여 임용된 직원을 말한다.
④ 임시계약직원은 특정한 사업을 수행하기 위하여 예산의 범위 내에서 일정한 근무조건을 정하여 채용한 자를 말한다.
전문계약직원과 임시계약직원의 임용, 보수, 복무, 자격기준 등에 관하여는 회장이 별도로 정한다.

6(신분보장) 직원은 본회 규정이 정하는 바에 의하지 아니하고는 그 의사에 반하여 휴직, 정직, 해고 등 불리한 처우를 받지 아니한다.

7(균등대우) 직원은 성별, 신앙 또는 사회적 신분을 이유로 근로 조건상의 차별 대우를 받지 아니하며 그 능력에 따라 균등한 기회를 부여 받는다.

2장 복 무

1절 통 칙

8(성실의무) 모든 직원은 이 규정에서 정한 사항과 본회의 규정을 준수하고 업무상 지시에 따라 맡은바 직무를 성실히 수행하여야 한다.

9(품위유지) 직원은 본회의 명예와 위신을 손상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되며 상호 인격을 존중하며 질서를 유지해야 한다.

10(비밀 엄수의 의무) ① 직원은 재직 중은 물론 퇴직 후에도 직무상 취득한 비밀을 누설하여서는 아니 된다.
② 직원이 법인의 업무와 관련된 내용을 대외에 발표할 경우에는 회장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11(청렴의 의무) 직원은 직무와 관련하여 직접 또는 간접을 불문하고 금품수수, 사례, 증여 또는 향응을 받아서는 아니된다. 

12(금지 사항) 직원은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된다.
1. 근무시간 중 근무지를 무단이탈하는 행위
2. 허가 없이 본회의 물품 및 자료를 반출하는 행위
3. 본회의 물품, 시설을 사적인 목적으로 사용하는 행위
4.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직무 외의 업무 및 회장의 허가 없이 다른 직무를 겸하는 행위
5. 직무와 관련하여 타인으로부터 사례ㆍ증여ㆍ향응을 받거나 금전을 수수하는 행위
6. 개인의 이익을 위하여 본회의 명칭이나 직무상 권한을 사용하는 행위
7. 화재 위험 장소에서 흡연을 하거나, 근무시간 중 음주하는 행위
8. 기타 본회 복무 규정에 위반되는 행위 

13(신상변경신고) 직원은 전적, 전거, 개명, 기타 이력 및 가족 사항의 변경이 있을 때에는 이를 입증하는 서류를 구비하여 2주일이내에 법인 담당부서에 신고하여야 한다. 

14(비상조치) 직원은 재해 기타 비상사태가 발생하는 경우에 본회의 안전과 재산의 보호를 위하여 최선을 다하여야 한다. 

15(손해배상) 직원이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로 본회의 재산에 손해를 입혔을 경우에는 이를 변상하여야 한다.

2절 근무시간 및 휴식시간

16(근무시간) ① 직원의 근무시간은 휴식시간을 제외하고 18시간 주 40시간을 원칙으로 한다. , 3항에 해당하는 직원은 예외로 한다.
② 직원의 출근시각은 오전 9시이며, 퇴근시간은 오후 6시로 한다. 다만, 직무의 내용 또는 특수한 사정으로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출퇴근시간을 조정할 수 있다.
③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 근무자 및 시간선택제로 채용되어 근무하는 직원의 경우, 근로계약서 등에 의거 협의된 시간에 근무하도록 한다.

17(휴식시간) ① 직원의 근무시간 중 휴식시간(점심시간 병행)12:00부터 13:00까지 1시간으로 한다. 다만, 본회의 사정에 따라 시간을 변경할 수 있다.
② 휴식시간은 본회의 질서와 규율에 지장을 초래하지 아니하는 범위 안에서 각자가 자유로이 이용할 수 있다.

18(연장근무 및 휴일근무) ① 본회는 업무상 부득이한 경우에는 직원과의 합의에 의하여 연장 및 휴일근무를 할 수 있다.
② 제1항의 연장 및 휴일근무를 한 직원에게는 대체휴일을 줄 수 있다. 

3절 출근 및 결근 

19(출근) 직원은 정해진 시각에 출근하여 근무에 임하여야 한다.  

20(지각) ① 직원이 근무시작 전까지 출근하지 아니한 때에는 지각으로 본다. , 부득이한 사유가 있거나 사전에 사무국장의 허가를 받은 때에는 그러하지 아니한다.
② 불가피한 사유로 사전 보고가 불가능할 경우 지체 없이 사후에 보고하여야 한다.
③ 정오까지 보고가 없을 때에는 결근으로 처리한다.  

21(결근) 직원이 개인 사정으로 출근하지 못할 때에는 당일 근무시간 전까지 전화 등의 방법으로 그 사정을 알려야하며 부득이한 사정으로 사전에 알리지 못한 때에는 사후에 신속히 보고하여야 한다.

22(조퇴 및 외출) 직원이 질병 또는 기타사유로 조퇴 또는 외출하고자 할 때는 사무국장의 사전 허가를 받아야 한다.

4절 휴일 및 휴가

23(휴일) 본회의 유급휴일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국경일 및 법정공휴일 둥 정부가 지정하는 날
2. 근로자의 날
3. 주휴일
4. 창립기념일(1215)
다만, 전 주간 개근하지 아니한 직원에게는 무급으로 한다. 

24(휴가) 본회는 직원에게 다음 각 호의 유급휴가를 부여할 수 있다.
1. 연차휴가
2. 청원휴가
3. 공가
4. 병가
5. 포상휴가 

25(휴일의 대체근무) 본회는 업무 상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직원에게 사전에 고지 후, 휴일에 근무하도록 하고 직원은 대체 휴일을 사용할 수 있다. 

26(연차유급휴가) ① 본회는 1년간 8할 이상 출근한 근로자에 대하여는 15일의 유급휴가를 주어야 한다.
② 본회는 계속근로연수가 1년 미만인 근로자에 또는 1년간 80% 미만 출근한 근로자에 대하여는 1월간 개근 시 1일의 유급휴가를 주어야 한다.
③ 본회는 근로자의 최초 1년간의 근로에 대하여 유급휴가를 주는 경우에는 제2항에 의한 휴가를 포함하여 15일로 하고, 근로자가 제2항에 의한 휴가를 이미 사용한 경우에는 그 사용한 휴가일수를 15일에서 공제한다.
본회는 3년 이상 계속 근로한 근로자에 대하여는 제1항에 의한 휴가에 최초 1년을 초과하는 계속근로연수 매 2년에 대하여 1일을 가산한 유급휴가를 주어야 한다. 이 경우 가산휴가를 포함한 총 휴가일수는 25일을 한도로 한다.
⑤ 휴가는 근로자의 청구가 있는 시기에 주어야 하며, 그 기간에 대하여는 취업 규정이나 그 밖의 정하는 바에 의한 통상임금 또는 평균임금을 지급하여야 한다. 다만, 근로자가 청구한 시기에 휴가를 주는 것이 사업운영에 지장이 있는 경우에는 그 시기를 변경할 수 있다.
⑥ 제1항 내지 제3항을 적용함에 있어서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기간은 출근한 것으로 본다.
1. 근로자가 업무상의 부상 또는 질병으로 휴업한 기간
2. 임신 중의 여성이 산 전후 휴가로 휴업한 기간
⑦ 연차 유급휴가는 오전(09:00 ~ 14:00) 또는 오후(14:00 ~ 18:00)의 반()일단위로 허가할 수 있으며, 반일 휴가 2회는 1일로 계산한다. 

27(연차유급휴가 미사용) 휴가는 1년간 행사하지 아니한 때에는 소멸된다. 다만, 본회의 귀책사유로 사용하지 못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28(연차유급휴가의 사용촉진) 유급휴가의 사용을 촉진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근로자가 휴가를 사용하지 아니하여 소멸된 경우에는 본회는 보상할 의무가 없다. 

29(유급휴가의 대체) 본회는 연차유급휴가를 대체하여 특정 근로일에 근로자를 휴무시킬 수 있다.  

30(청원휴가) ① 본회 직원에게 경조사가 있을 경우, <별표 1>에 의거 특별휴가를 부여할 수 있다.
② 출산 전후 직원은 90일의 산전후 휴가를 신청할 수 있다. 시행에 관련한 세부 사항은 관련 법령에 따른다.
③ 임신출산육아기 직원은 육아휴직을 신청할 수 있다. 시행에 관련한 세부 사항은 관련 법령에 따른다.
④ 직원은 월 1일의 생리휴가를 사용할 수 있다. , 무급으로 한다.  

31(공가) 직원이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이에 필요한 기간의 공가를 부여한다.
1.
예비군, 민방위, 기타 병무관계로 소집되거나 훈련에 참가할 때
2. 법률의 규정에 의하여 투표에 참가할 때
3. 공무로 인하여 국가기관에 소환될 때
4. 본회와 관련있는 업무를 연구할 때
5. 천재지변, 교통차단, 기타 사유로 출근이 불가능할 때 

32(병가) 직원이 다음 각 호의 사유로 근무가 불가능할 경우 병가를 부여한다.
1. 업무상 부상 또는 질병의 경우 년 누계 180일까지
2. 업무 외 부상 또는 질병의 경우 자신의 연차휴가를 우선 사용한 다음해 누계 60일까지. , 계속 5일 이상의 병가 시에는 의사의 진단서를 첨부하여야 한다.  

33(포상휴가) 직원이 업무상 공로를 세웠거나 본회 상벌내규에 의거 포상ㆍ표창을 받았을 때, 5일 이내의 포상휴가를 줄 수 있다. 다만, 휴가사유 발생 후 1개월 이내에 사용하여야 한다. 

34(휴가의 청구 및 허가) 직원이 휴가를 받고자 할 때에는 사전에 [서식1. 휴가신청서] 양식에 따라 서면으로 청구하여 승인을 받아야 한다. 본회는 업무 수행 상 특별한 지장이 없는 한 이를 허가하여야 한다. 부득이한 경우 인사담당자가 본인을 대리하여 청구할 수 있다.  

35(휴가 기간 중의 휴일) 휴가 기간 중의 휴일은 휴가일수에 산입하지 않는다.  

36(휴가 중 출근 명령) 본회는 업무상 필요한 때에는 휴가 중인 직원에 대하여 출근을 명할 수 있다. 다만, 출근 명령으로 인하여 실시하지 못한 잔여 휴가 기간은 휴가일수에 산입하지 않는다.

5절 출 장

37(출장명령) ① 직원이 직무수행을 위하여 출장할 때에는 [서식2. 출장명령서]에 의거 출장명령을 받아야 한다.
출장 직원에 대하여는 여비 규정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출장 여비를 지급한다.  

38(출장변경) ① 직원이 출장지 또는 일정의 변경이 필요한 때는 반드시 사전 연락하고 귀임 즉시 사후승인을 받아야 한다.
② 단, 부득이한 사정으로 사전에 알리지 못한 때에는 사후에 신속히 보고해야 한다.  

39(출장보고) 직원이 용무를 마치고 귀임하였을 때에는 지체 없이 보고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다만 출장내용이 기밀에 속하거나 경미한 사항은 구두 또는 다른 방법으로 보고할 수 있다.

6절 휴직 및 복직

40(휴직) ① 직원이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그 청구에 따라 휴직을 명할 수 있다.
1.
업무상 상병으로 인하여 계속 근무를 못한지 3개월이 넘었을 경우
2. 업무 외 상병으로 인하여 계속 근무를 못한지 1개월이 넘었을 경우
3. 직무와 관련한 자비 해외연수(유학)를 할 때
4. 병역법에 의한 병역의무를 다하기 위하여 징집 또는 소집되었을 경우
5. 8세 이하 또는 초등학교 2학년 이하의 자녀(입양 자녀 포함)가 있는 직원이 그 영아의 양육을 위하여 휴직을 신청할 때
② 휴직을 원하는 직원은 휴직 희망일 30일 전까지 [서식3. 휴직신청서] 양식에 따라 서면으로 청구하여 승인을 받아야 한다.
③ 휴직기간은 최대 12개월로 하되, 15호의 경우, 남녀고용평등과 일·가정 양립 지원에 관한 법률에서 규정한 기간으로 한다. 

41(휴직의 효력) 휴직중인 직원은 직원으로서 신분은 보유하나 그 기간 중 직무에는 종사하지 못한다.

42(휴직기간의 급여) 관련 법령에서 정하는 바가 없는 휴직기간의 급여에 관하여는 무급을 원칙으로 한다.

43(복직) ① 휴직한 직원이 휴직기간이 만료되어 복직하고자 할 경우에는 만료 30일전에 [서식4. 복직신청서]와 함께 증빙서류를 제출하여야 한다.
② 복직신청서를 제출한 직원에 대하여는 복직을 명하여야 한다.
③ 휴직한 직원이 1항에 의거한 기간 내에 복직신청서를 제출하지 아니할 경우 복직할 의사가 없는 것으로 간주하고 퇴직 처리한다.  

44(근속기간 계산) 휴직기간은 근속년수에 산입한다. 다만, 그 기간 중 사직하거나 복직 후 1년 이내에 사직한 때에는 산입하지 않는다.

7절 사무인계 

45(사무인계) 직원이 휴직·직위해제 또는 근무 상 변동이 있을 때에는 7일 이내에 사무인계·인수서를 작성하여 후임자에게 인계하여야 한다.

46(사무인수·인계서 작성) 사무인계·인수서는 담당업무 자료, 비품, 업무개요 등을 명기하여 인계자 및 인수자가 서명 날인 후 사무국장의 결재를 받아 보관한다.

3장 보수 및 승진

47(보수) 직원의 보수에 관하여는 보수 규정이 정하는 바에 의한다.

48(승진) 직원의 승진은 회장이 결정한다.

4장 퇴 직

49(당연 퇴직) 직원이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퇴직한다.
1. 사망하였을 때
2. 정년에 도달하였을 때
3. 규정에 의한 퇴직사유에 해당할 때
4. 사직의 허가를 받았을 때
5. 채용 기간이 종료된 때 

50(의원퇴직) 직원이 퇴직하고자 할 때에는 사직서를 제출하여 회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51(면직) ① 직원이 다음 각 호에 해당될 때 인사위원회 심의를 거쳐 면직시킬 수 있다.
1. 형사사건으로 금고 이상의 형 판결이 확정되었을 때
2. 휴직한 직원이 기간만료 이후 직무에 복귀하지 못할 때
3. 부정한 방법으로 채용되었다고 판단될 때
4. 징계심의에 의하여 면직이 결정되었을 때
5. 법에서 정한 경영상 긴박한 사유가 발생할 때
② 제1항 이외의 직권면직은 법에 의한다. 

52(해고예고) 근로기준법에서 정하는 바를 준수한다.  

53(정년) ① 직원의 정년은 만 65세로 한다. , 전문계약직원의 정년은 따로 두지 않는다.
② 정년에 달한 달이 1월에서 6월 사이에 있는 경우에는 630일에, 7월에서 12월 사이에 있는 경우에는 1231일에 각각 당연 퇴직한다. 

5장 포상 및 징계

54(포상 및 징계) 직원의 포상 및 징계에 관한 절차 및 세부사항은 본회의 상벌내규에서 정한 바에 의한다.

6장 퇴직금

55(보수) 직원이 퇴직할 때에는 보수 규정이 정하는 바에 따라 퇴직금을 지급한다.

7장 교육훈련

56(교육훈련) ① 직원은 직무와 관련된 학식·기술 및 응용능력의 배양을 위하여 교육훈련을 받아야 한다.
② 법인은 업무상 필요한 때에는 직원을 해외에 파견하여 연수를 받도록 할 수 있다.
③ 직원이 직무와 관련하여 교육훈련을 받는 기간에 대하여는 이를 계속근무기간으로 보며, 불이익한 처우를 받지 아니한다.   

8장 복리후생 

57(복리후생) 직원의 복리후생에 대한 세부사항은 본회 취업·보수 규정에서 정한 바에 의한다. 

9장 안전 및 보건 

58(안전 및 보건의 유지) 직원의 안전 및 보건 관리는 본회 취업 규정에서 정하는 바에 의한다. 

10장 재해보상 

59(재해보상) 직원의 안전 및 보건 관리는 본회 취업 규정에서 정하는 바에 의한다.

부 칙

1(시행일) 이 규정은 이사회의 의결을 받은 날로부터 시행한다.

<별표 1>

경조사별 휴가일수표

구 분 대 상 일수
결 혼 본 인 5
자 녀 1
출 산 배우자 5
사 망 배우자, 본인 및 배우자의 부모 5
본인 및 배우자의 증조부모, 조부모, 외증조부모, 외조부모 3
자녀와 그 자녀의 배우자 3
본인 및 배우자의 형제자매와 그 형제자매의 배우자 3
탈 상 배우자, 본인 및 배우자의 부모 2

※ 휴가를 실시함에 있어서 원격지일 경우, 실제 필요한 왕복 소요일수를 가산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