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관
 
 규정
 
 규칙
 
 내규
 
상벌 내규

제1조(목적) 이 내규는 본 회 사단법인 한국박물관협회(이하 “본회”라 한다)에 근무하는 직원의 상벌에 관한 사항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심사 및 집행) 직원의 상벌은 인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회장이 행한다.

제3조(포상사유) 직원이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포상할 수 있다.
1. 본회 발전에 크게 기여하였을 때
2. 근무성적이 극히 우수하여 타의 모범이 되었을 때
3. 본회의 제도개선이나 비용절감을 가져오는 획기적인 방안을 창안하였을 때
4. 사회발전에 기여하여 외부기관으로부터 표창을 받았을 때 

제4조(포상의 종류) 포상의 종류는 다음과 같으며 포상은 다음 각 호의 1 또는 병행하여 실시할 수 있다.
1. 표창장 수여
2. 포상금 지급
3. 특별승진 또는 특별승급
4. 포상휴가 

제5조(포상요청)
1. 직원이 포상사유에 해당된다고 판단될 경우 사무국장(또는 차하위직 자)은 그 사실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를 갖추어 상임이사를 통해 회장에게 포상추천을 의뢰한다.
2. 회장은 전항의 내용을 검토한 후 인사위원회 위원장에게 포상 추천을 한다.
3. 포상추천대상자가 당사자(사무국장)인 경우에는 차상위자가 그 업무를 대행한다. 

제6조(포상절차)
1. 제5조에 의거 포상추천을 접수한 인사위원회는 접수한 날로부터 1월 이내에 처리하여야 한다.
2. 인사위원회가 포상심의를 할 때에는 사전에 포상사유의 사실정도를 충분히 조사하여야 한다. 

제7조(징계사유) 직원이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징계할 수 있다.
1. 본회의 각종 규정을 위반한 때
2. 직무와 관련하여 부정한 수단으로 자기 또는 특정인의 이익을 도모하였을 때
3.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로 본회의 재산에 손해를 끼쳤을 때
4. 현저한 근무태만으로 사고발생의 원인을 조성하였을 때
5. 정당한 사유 없이 계속 7일 이상 무단결근하였을 때
6. 감사결과(내, 외)에 따라 감사의 건의가 있을 때
7. 면직에 관하여는 취업규정 제45(직권면직)에 의한다. 

제8조(징계의 종류) 징계의 종류는 다음 각 호와 같다.
1. 견책: 과실에 대하여 서면으로 훈계하고 반성하게 한다.
2. 감봉: 3월 이내로 하고 그 기간 동안 기본연봉 월정액의 10%를 감액한다.
3. 정직: 직원으로서의 신분은 보유하나 직무에 종사할 수 없다. 다만, 정직 기간은 3월 이내로 하고 그 기간 동안 기본연봉 월정액의 10%를 감액한다.
4. 면직: 직원으로서의 신분을 면한다. 

제9조(징계요청)
1. 직원이 징계사유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였을 때 사무국장(또는 차하위직 자)은 그 사실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를 갖추어 상임이사를 통해 회장(또는 차상위직 자)에게 보고한다.
2. 회장은 전항의 내용을 검토한 후 인사위원회 위원장에게 징계 심의를 요청한다.
3. 징계대상자가 당사자(사무국장)인 경우에는 차상위자가가 그 업무를 대행한다. 

제10조(징계절차)
1. 제9조에 의거 징계심의 요청을 접수한 인사위원회는 접수한 날로부터 1월 이내에 처리하여야 한다.
2. 인사위원회가 징계심의를 할 때는 사전에 징계사유에 대하여 충분히 조사하여야 하며 징계사유를 객관적으로 입증하지 못할 때에는 징계할 수 없다.
3. 인사위원회는 징계대상자의 인적사항, 징계사유, 인사위원회의 개최일시 및 장소를 명시하여 해당직원에게 인사위원회 개최일 3일전까지 서면으로 통보한다.
4. 인사위원회가 징계를 의결하는 경우 징계의 종류와 사유를 명료하게 기재한 징계 의결서를 작성하여야 한다. 

제11조(징계대상자의 진술권)
1. 인사위원회는 징계대상자에게 구두 또는 서면으로 진술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야 한다. 다만, 징계대상자가 인사위원회의 참석요구에 불응하거나 진술서를 제출하지 아니하는 경우에는 진술을 포기한 것으로 간주하여 진술 없이 심의할 수 있다.
2. 인사위원회는 전항의 경우 징계대상자가 증인을 신청하면 이를 승인하여야 한다. 

제12조(재심)
1. 징계를 받은 자가 징계처분에 대하여 이의가 있을 때에는 그 처분 통보를 받은 날로부터 7일 이내에 이의서를 인사위원회에 제출하여 재심을 요청할 수 있다.
2. 인사위원회는 전항의 재심요청을 받은 경우 이의서 접수일로부터 7일 이내에 재심의한다. 

제13조(형사사건 관련자의 징계)
1. 징계대상자가 인사위원회의 징계의결 전에 형사사건으로 기소되었을 경우에는 제1심의 선고가 있을 때까지 징계절차를 정지한다.
2. 전항의 제1심 법원으로부터 유죄선고가 있으면 즉시 징계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이 경우 금고이상의 형이 선고된 때에는 면직 조치한다. 

제14조(손해배상) 직원이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로 인하여 본회에 재산적 손해를 입혔을 경우에는 징계처분으로 인하여 그 배상책임이 면제되지 않는다. 

제15조(위임규정) 이 내규를 시행함에 있어서 필요한 사항은 회장이 따로 정한다.

부 칙
이 내규는 2015년 9월 7일부터 시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