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관
 
 규정
 
 규칙
 
 내규
 
인사위원회 운영내규

제1조(목적) 이 내규는 사단법인 한국박물관협회 인사관리규칙 제7조에 따라 인사위원회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기능) 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한다.
1. 인사제도와 인사에 관한 중요 기본방침
2. 직원 임용에 관한 사항
3. 직원의 포상 및 징계에 관한 사항
4. 기타 인사와 관련하여 회장이 부의하는 사항 

제3조(위원회구성)
1. 위원회는 상임이사를 포함한 3인 이상 5인 이하로 구성하며 회장이 임명한다.
2. 위원회의 위원장은 상임이사가 되며, 위원장이 직무를 수행할 수 없을 때에는 회장이 지명하는 위원이 그 직무를 대행한다. 단, 필요시 위원은 학예사 이상의 자격이 있는 사람 및 9급 이상의 공무원에 준하는 사람 중에서 위촉할 수 있다.
3. 위원회의 사무 처리를 위하여 별도로 간사를 두되, 간사는 의결권을 행사하지 않는다. 

제4조(위원의 제척) 위원은 본인과 직접 이해관계가 있는 부의사항에 대하여 그 안건의 심의에 참석할 수 없다. 

제5조(소집 및 의결) ①위원장은 다음의 경우에 위원회의 회의를 소집한다.
1. 위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2. 위원 3인 이상의 요청이 있는 경우
②위원회의 심의사항은 재적위원 3분의 2이상의 출석과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된다. 다만, 가부동수인 경우에는 위원장이 결정한다. 

제6조(심의결과 보고)
1. 간사는 위원회에서 심의 결정한 결과를 즉시 회장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2. 회장은 위원회의 결정에 이의가 있을 때에는 의견을 붙여 위원회에 재심을 요구할 수 있다. 

제7조(효력발생) 위원회에서는 의결한 사항은 회장의 승인을 얻음으로써 그 효력을 발생한다. 

제8조(기밀유지사항) 위원회 회의는 공개하지 아니하며 회의내용과 직무상 취득한 비밀을 누설하여서는 안 된다. 

부 칙
이 내규는 2015년 9월 7일부터 시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