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 기간 : 5월 6일(일) - 9(수)
- 장소 : 미국, 피닉스 Phoenix Convention Center
- 주제 : 교육, 참여, 상승! 떠오르는 박물관
  (Educate, Engage, Elevate! Museums on the Rise)
- 회의구성 : 기조발표, 각 위원회 및 트랙별 전문 회의, 이벤트

2018 AAM Annual Meeting & Museum Expo

2. 주제선정 배경
- Educate, Engage, Elevate! Museums on the Rise
- 교육, 참여, 상승! 떠오르는 박물관

2018년도 미국박물관협회(AAM) 연례회의는 “교육, 참여, 상승! 떠오르는 박물관(Educate, Engage, Elevate! Museums on the Rise)”이라는 주제로 진행된다. 금년도의 주제는 전년도 연례회의의 주제와 회의가 개최되는 애리조나 주의 지역적 특성을 바탕으로 더 진전된 논의를 계속한다. 연례회의가 개최되는 도시 피닉스는 미국에서 다섯 번째로 인구가 많은 도시이자 애리조나 주의 주도(州都)로, 특별한 자연환경과 고고학 유적을 간직하고 있다. 애리조나는 22개의 부족 국가와 이민자, 이주자, 그리고 초기 정착민의 후손을 포함하는 다양한 인구가 살아가고 있는 지역이다. AAM은 이렇듯 역사 속에서 많은 성장과 변화, 논쟁을 경험해 온 지역에서 2017년 세인트루이스 연례회의에서 다루어졌던 교육 생태계와 그에 영향을 미치는 지속적인 국가 과제에 대한 논의를 이어가고자 한다.
애리조나 주 전역에는 200여 개의 박물관이 운영되고 있고, 그 중 70여 개가 피닉스에 위치한다. 이 지역의 박물관 공동체들은 교육 기관 간의 협력의 측면에서 많은 성과를 거두었다. 2018년 AAM 연례회의는 이와 같은 관계의 구축과 강화에 초점을 맞추어 애리조나와 미국, 그리고 전 세계의 사례를 나누는 기회가 될 것이다. 학습과 혁신적인 교육 실천을 통해 모든 연령, 민족, 인구통계학 상의 모든 사람들을 하나로 모을 수 있는 방법들을 살펴본다. 박물관은 지역 사회를 활성화하는 평생학습의 장이자 허브로서 기능한다. 연례회의는 이와 같이 박물관이 풍부하고 포괄적인 교육과 경험을 창출하기 위한 자원과 전략을 공유하는 다양한 세션들로 이루어질 것이다.

3. 기조발표자
1) 도노반 리빙스턴 Donovan Livingston
도노반 리빙스턴은 권위 있는 상을 수상한 교육자이자 시인이며 연설가이다. 2016년 그의 하버드 교육대학원 학위수여 연설 "리프트 오프(이륙하다)"는 입소문만으로 1억 3000 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하였고, 힐러리 클린턴은"리빙스턴과 같은 젊은 졸업생들이 미국의 전성기가 아직 끝나지 않았다는 것을 분명히 보여준다” 라며 극찬하였다. 그 중요한 연설 이후, 리빙스턴은 CNN, NPR, BBC, Good Morning America 등의 언론에서 보도되었고 유럽, 호주, 인도, 남 아프리카 등 전역의 뉴스에 소개되었다. 그의 연설들은 2017년 Spiegel & Grau에서 출판되었으며, 그는 지금 그린 스보로에 있는 노스 캐롤라이나 대학에서 박사 과정을 진행 중이다.

2) 에리카 호긴스 Ericka Huggins
에리카 호긴스는 교육자이며 1965년 결성된 미국의 강경파 급진 흑인 운동단체(흑표당:Black Panther Party) 당원, 전직 정치범, 측근 그리고 시인이다. 지난 35년동안 에리카는 미국 뿐 아니라 세계적으로 사회 변화를 이끌어내는 회복 연습과 정신 적인 수행에 관한 강의를 하였다. 월드 트러스트 조력자로서, 지역 사회 단체, 대학교, 수감자 그리고 젊은 청소년들과 정기적으로 대화를 나누며 그들과 소통하며 자신의 신념을 공유하고 있다.

3) 프랭크 월런 Frank Waln
프랭크 월런은 시칸구 리코프 힙합 아티스트 상을 수상한 사우스 다코타 주의 로즈버드 보호 구역에서 온 프로듀서이자 공연자이다. 미국 최대 장학기관 빌&멜린다 재단 밀레니엄 장학금(The Gates Millennium Scholars·GMS)* 수여자인 월런 은 콜럼비아 대학에서 오디오 예술 및 음향학 학사 학위를 받았다. 그는 세 개의 아메리카 원주민 음악상, 국립인디언 보호센터가 40세 이하 아메리카 인디안에게 수여하는 상 그리고 2014년 시카고 시장이 수여하는 시민 참여상 등을 수상한 바 있다. 윌런은 자생력에 초점을 둔 워크숍과 공연으로 희망과 영감을 전하며 세계를 여행하고 있다 현재 시카고에 거주하고 트위터로 활동하고 있다.

4) 케빈 제닝스 Kevin Jennings
프케빈 제닝스는 테네먼트 박물관(뉴욕의 로어 이스트 사이드 주택박물관)의 새 관장이다. 박물관 관장으로 부임하기 전에 케빈은 오바마 행정부에서 교육부 차관보를 지냈고 비영리단체, 자선단체 그리고 정부 조직의 고위직을 맡았다. 역사학자로 서, 케빈의 첫번째 직업은 18세때, 보스턴에 있는 미국 독립운동가 폴 리비어의 주택을 개조해 만든 미국 최초의 역사 박물관 폴 리비어의 가이드였다. 그리고 그는 여러가지 변화를 거쳐 제자리인 테네먼트 박물관의 관장직을 맏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 7권의 저서를 쓴 작가이자 역사 다큐멘터리 제작자이기도 하다.

4. 주제별 트랙
Career Management 경력 관리
신입, 중간 관리자 및 상급자 등 모든 직원을 위한 실적인 지침, 툴 및 전략을 알아본다. 트랙의 주제는 이력서 작성에서 네트워킹, 경력 전환 관리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Collections Stewardship 유물 관리
소유권, 관리, 문서화, 접근성 및 책임 있는 매각 처리와 같은 컬렉션 관리의 기본 사항과 새로운 문제를 배우고 토론한다.

Curatorial Practice 큐레이터 실습
오늘날의 큐레이터는 역동적인 역할을 한다. 기술, 학문 , 해석 계획 등을 포함하여 큐레이터의 실제적인 요소를 탐구하고 새로운 접근 방법에 대한 자료를 탐구한다.

Development & Membership 개발 & 회원
수익을 창출하고 회원을 끌어들이기 위한 전략으로 변하는 기금 조성 분위기에 어떻게 적응하고 있는지 알아본다. 이 트랙은 보조금, 모금 캠페인, 자선 사업과 멤버쉽에 대한 것도 포함되어 있다.

Education Audience Research and Evaluation 교육, 관람객 조사와 평가
관람객들에게 매력적인 교육 경험을 제공하는 능력을 키운다. 이 트랙은 평생 학습에서 박물관의 중요한 역할을 재확인하는 우수 사례, 연구 및 평가를 제시한다.

Exhibit Planning & Design 전시 기획 및 디자인
전시 계획 및 설계에 있어 진화하는 관행에 대해 토론한다. 지적으로 자극적이고 감정적으로 끌리고 신체적으로 접근하기 쉬운 전시회 를 만드는 방법을 배운다.

Facilities Management 시설물 관리
모든 종류의 박물관 시설에 대한 실질적인 조언과 전략을 얻을 수 있다. 이 트랙은 방문객(관람객), 직원 및 소장품에 대한 접근성, 환경 지속 가능성, 안전 및 보안을 다룬다.

Forces of Change 변화의 힘
기후, 생태, 인구 통계, 문화 및 기술과 같은 급속한 변화에 박물관이 어떻게 대처하고 있는지 들어본다. 미국 및 전 세계에서 이러한 문제에 대해 어떻게 커뮤니티에 참여하고 있는지 알아본다.

Management & Administration 경영 & 관리
관리 기술과 인력, 프로젝트 및 예산을 배운다. 이 트랙에는 다양한 인력 유치 및 유지, 재정적 안정 및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법률 준수 여부 등이 포함된다.

Marketing & Community Engagement 마케팅 및 지역 사회 참여
커뮤니티와 협력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동시에 고객을 유치하고 유지하기 위한 새로운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이 트랙은 데이터 중심의 의사 결정의 중요성, 포함 가능성, 액세스 가능성을 탐구한다.

Media & Technology 미디어 & 기술
기술과 관련된 새로운 기회와 과제를 놓치지 말아라. 이 트랙에는 소프트웨어, 온라인 보안 및 개인 정보 보호, 박물관 웹 사이트, 뉴미디어, 모바일 응용 프로그램 및 증강 현실이 포함되어 있다.

Museum Directors 박물관 관장
리더십과 조직 개발에 대한 새로운 사고와 접근 방식을 활용 하여라. 이 트랙에는 팀을 꾸리고, 미래의 트렌드, 지지, 윤리(규범) 및 전략적 파트너십(제휴)이 포함되어 있다.

5. 참가회의 리스트
트랙명 (영문/국문) 발표 제목 (영문/국문)
Education, Audience Research & Evaluation 교육, 여론 조사와 평가 SEE the Visitor: Service, Engagement, Experience 방문객(관람객) : 서비스, 참여, 경험
Leaders in Education Leading Museums 교육으로 이끌 박물관의 리더들
I Made It at the Art Museum: Maker Spaces in Art Museums 나는 미술관에서 그것을 만들었다: 미술관의 제작자 공간
Case Study: Common Threads: Exploring Difficult Topics and Engaging Cummunity in the Art Museum 사례 연구: 공통된 맥락: 미술관에서 어려운 주제를 탐구하고 지역 사회의 참여를 유도하기
Management & Administration 경영&관리 Systems Thinking in Museums: From Theory to Action 박물관에서 생각하는 시스템:이론에서 행동으로
Marketing and Community Engagement 마케팅과 지역사회의 참여 Case Study: On Going Viral: How SFMOMA Sent Art to Millions of Americans via SMS 사례연구: 입소문으로: 샌프란시스코 현대미술관 (SFMOMA)SMS(문자서비스)로 수백만의 미국인에게 예술을 전하는 방법
Development & Membership 개발과 회원 Creating and culture of Membership 회원 문화 조성하기
Collections Stewardship 유물 관리 Managing Disasters: How Museums and Communities Can Prepare for the Inevitable 재난관리: 박물관과 지역사회는 어떻게 응급재난을 대비할 수 있는가
Exhibit Planning and Design 전시 기획과 디자인 Exhibit Planning and Design 전시 기획과 디자인 Creativity, Driven by Accessibility/Inclusion: Multisensory Technology, Programs, Exhibits 접근성/포함에 의한 창의성: 다중 감각 기술, 프로그램, 전시
Beyond Words: Immersive Interpretive Strategies in Art Exhibitions 언어를 넘어: 미술전시의 몰입형 해석 전략
Using Design Thinking to Develop welcoming and Inclusive Experiences, Programs, and Exhibits 모두를 환영하는 포용적 체험과 프로그램, 전시 개발을 위한 디자인 사고 사용하기
Force of Change 변화의 힘 Empathy-Building through Museums: An Interactive Demonstration 박물관을 통한 공감대 형성 : 상호작용의 입증
Case Study: Working Together toward Equity: Museums and Collective Impact Models 사례 연구: 형평성을 향하여 함께 일하기: 박물관과 콜렉티브 임팩트 모델
Facilities Management 시설물 관리 A Tale of Three Buildings: The Things You Need to Know before You Start Your Renovation 세 건물의 이야기 : 당신이 혁신을 시작하기 전에 알아야 할 것들
Media and Technology 미디어와 기술 Case Study: Harnessing Multi-Sensory Technologies for Inclusion in Museum Exhibits 사례 연구: 박물관 전시 공간의 통합을 위한 멀티 센서 기술의 활용
기타 Maximize Your AAM Annual Meeting Experience 당신의 AAM 연례회의 경험을 극대화하라
Museums as Economic Engines: A National Report경제 엔진으로서의 박물관 : 국가보고서

AAM 연례회의

2018년도 미국박물관협회(AAM) 연례회의는 “교육, 참여, 상승! 떠오르는 박물관(Educate, Engage, Elevate! Museums on the Rise)”이라는 주제로 진행되었다. 금년도의 주제는 전년도 연례회의의 주제와 연결되며 회의가 개최되는 애리조나 주의 지역적 특성을 바탕으로 더 진전된 논의를 계속하였다. 연례회의가 개최되는 도시 피닉스는 미국에서 다섯 번째로 인구가 많은 도시이자 애리조나 주의 주도(州都)로, 특별한 자연환경과 고고학 유적을 간직하고 있다. 애리조나는 22개의 부족 국가와 이민자, 이주자, 그리고 초기 정착민의 후손을 포함하는 다양한 인구가 살아가고 있는 지역이다. AAM은 이렇듯 역사 속에서 많은 성장과 변화, 논쟁을 경험해 온 지역에서 2017년 세인트루이스 연례회의에서 다루어졌던 교육 생태계와 그에 영향을 미치는 지속적인 국가 과제에 대한 논의를 이어나갔다.
애리조나 주 전역에는 200여 개의 박물관이 운영되고 있고, 그 중 70여 개가 피닉스에 위치한다. 이 지역의 박물관 공동체들은 교육 기관 간의 협력의 측면에서 많은 성과를 거두었다. 2018년 AAM 연례회의는 이와 같은 관계의 구축과 강화에 초점을 맞추어 애리조나와 미국, 그리고 전 세계의 사례를 나누는 기회가 되었다. 학습과 혁신적인 교육 실천을 통해 모든 연령, 민족, 인구통계학 상의 모든 사람들을 하나로 모을 수 있는 방법들을 살펴보고 박물관은 지역 사회를 활성화하는 평생학습의 장이자 허브로서 기능할 수 있도록 논의가 있었다. 연례회의는 이와 같이 박물관이 풍부하고 포괄적인 교육과 경험을 창출하기 위한 자원과 전략을 공유하는 다양한 세션들로 심도있는 토론과 발표가 있었다.

주요성과
-전 세계 박물관·미술관 전문가들의 미래 박물관 혁신모델에 대한 심도 있는 발표와 연구사례를 공유 및 논의해봄으로 국내 환경에 맞춰 개발 및 활용 - AAM 부회장 면담을 통해 AAM 현황과 중점 추진사업, 정부와의 관계에 대하여 정보공유 및 성장 전략 사례조사

AAM 부회장 면담

- 일 시 : 5월 6일 오후 3:30 ~ 4:20 (50분)
- 장 소 : 피닉스 컨벤션센터
- 면담자 : AAM 부회장 로버트 스테인(Robert Stein)
- 면담내용

로버트 스테인: 이렇게 먼 곳까지 와준 여러분께 감사드린다. 나는 AAM 부회장 로버트 스테인이고 AAM에서 맡은 업무는 AAM의 모든 일을 관장하고 있다. 특히 컨퍼런스 진행 기획총괄과 프로그램 진행을 관할한다. 더 크게는 미국 전역의 뮤지엄을 돕는 일들을 한다. 뮤지엄 프로그램을 공유하거나 교류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나는 2년 전까지 달라스 뮤지엄에서 디렉터로 3년간 일했다. 그 전에는 인디에나 폴리스에 있었다.
현재 미국의 46개의 주 안에는 다양한 협회와 조직이 있으며, 5000명이 넘은 회원들이 가입되어 있다. 방대한 조직과 인원이 있기 때문에 협력과 코디네이션은 교류를 위해 아주 중요하다.

강원표 연구관: 한국은 박물관 수가 지난 10년간 2배가 넘었다.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는데, 이렇게 수적으로 늘어나고 다양해지는 박물들에 대한 교류에 조언해줄 수 있는 좋은 정책적인 부분이 있는가?

로버트 스테인: 좋은 질문이다. 많이들 생각하는 부분이다. 박물관마다 그 성격이 다르므로 정책적으로 조율하는 것은 상당히 힘든 부분일 것이다. 박물관의 수와 관객 수만 따진다면 대도시 박물관의 질이 더 높다고 판단할 수 있지만, 박물관이 가진 소장품과 전시를 생각하면서 질을 높여야 한다고 본다. AAM은 미국 내에서 박물관에 관련된 가장 큰 이벤트로서 5,000명 정도가 등록하고 참여한다. 하지만 모든 박물관인 이 온다고는 볼 수 없고 방문하지 않은 2500명에 대한 홍보를 진행하여 참여하도록 한다. 이처럼 서로 교류하고 배우고 관찰하며, 박물관 인들이 직접 그 차이를 보거나 특수성을 이해하는 등 각자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본다. 그리고 정책적으로는 그러한 무대를 만들어 줄 역할이 필요하다.

이예구 담당자: 우리는 이번 AAM 연례회의를 정부의 지원 하에 방문하게 되었다. 미국은 박물관협회에 대한 정부 지원 관계가 어떠한가?

로버트 스테인: 협회가 정부에서 받는 돈은 없다. 박물관이 개별적으로는 정부 혹은 지자체를 통해 일부 지원금을 받기도 한다. 또 한가지, 현직 대통령은 박물관에 우호적이진 않다. 트럼프 대통령은 박물관 사업을 반대하는 결제를 했지만 우리는 반대했다. 한국정부는 박물관에 대해 우호적인가?

김쾌정 회장: 비교적 그렇다.

로버트 스테인: 요즈음 박물관이 사회에 어느 정도 기여하는지 자료를 본적이 있는데, 2017년의 경우 50조원 정도 경제가치에 기여했다는 연구결과가 있었다. 정부에서 지원한 돈은 많게 봐도 300억 정도밖에 되지 않는다. 들인 돈 대비하여 많은 가치를 생산했다고 생각한다.

강원표 연구관: 그 경제가치는 어떻게 환산하여 나온 수치인가?

로버트 스테인: 박물관 수, 관객 수 그리고 세금과 수입 등을 전반적으로 비교 분석하여 나온 수치다. 박물관도 분명 수입이 중요하기 때문에 돈의 흐름을 파악하는데, 보면 비즈니스를 하는 곳 만큼이나 큰 금액들이 움직이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다.

예를 들면 박물관은 큐레이터를 교육하고 사용하는 비용, 박물관을 운영하는 비용 대비 관객수입, 정부지원금 등을 계산하는 공식이 있다.

강원표 연구관: 미국은 박물관 지원을 위해 자신의 세금이 쓰여진다는 것에 찬성하는 사람이 많은가?

로버트 스테인: 그렇다. 하지만, 미국 개인당 1년에 10센트라는 적은 돈이 들어간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더 들어가야 한다고 본다.

손영주 학예사: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외되는 사람들이 존재하는가?

로버트 스테인: 그렇다고 생각한다. 미국에는 다양한 지역, 연령의 사람들이 있는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소외되는 사람이 주변에 존재하다는 것을 느끼는 것 같다. 이러한 질문에는 90% 넘게 지원을 해야 한다는 답이 있었다.

강원표 연구관: 그렇다면, 박물관 관람의 혜택을 위해 무료로 입장하는 것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는가?

로버트 스테인: 아주 중요한 지적이다. 내가 일했던 달라스뮤지엄을 예로 들 수 있다. 한번은 전시 무료입장을 도입시켜 관객수의 150%를 증가시킨 적이 있다. 하지만 가난한 사람이라고 입장료를 안 받는 것 자체가 중요한게 아니라 돈을 받더라도 좋은 프로그램을 받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었다. 직면한 문제는 무료입장을 할 경우 레저보다 박물관의 값어치를 떨어뜨리게 되는 것이다. 또한, 그 값어치를 박물관 자체에서 찾기보다 다양한 삶의 소비에서 찾기를 바란다.

김쾌정 회장: 미국인들도 우리와 마찬가지로 무료를 선호하는 것 같긴 한데, 국립 일부는 무료이고 사립은 입장료를 받는다.

로버트 스테인: 누군가는 돈을 지불해야 한다. 미국의 시스템 중 하나는 누군가 공공사업을 위하면 세금으로 되돌려 받는 시스템이 있는데, 그런 것이 자주 일어나고 기업이 잘 해주면 잘 운영되리라 본다.

김쾌정 회장: 한국의 경우 대형화된 국립박물관이 무료로 운영함에 따라 상대적으로 사립박물관이 재정상 힘들어지게 되는 경우가 있다.

로버트 스테인: 우리 또한 겪는 어려움이다. 하지만 박물관 또한 어느 정도는 비즈니스적 접근이 필요하다. 우리는 많은 부분을 후원받는데 박물관을 방문하지 않은 분들께도 후원을 받고 있다.

김쾌정 회장: AAM에 와서 매년 많이 배우고 간다. 한국에서의 공식적인 박물관 국제행사는 ‘5.18 ICOM 세계박물관의 날’ 기념행사 일환으로 국제박물관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좋은 스피커를 추천해주면 좋겠다. 또한, 가을에 ‘영월국제박물관포럼’을 하는데, 3년에 전 로라 회장이 오셨다. 이번에 로버트 스테인을 초대하면 올 수 있겠는가?

로버트 스테인: 초대에 감사드린다. 한국은 항상 기쁘게 가는 나라 중 하나다. 스케줄을 보고 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혹은 좋은 제안이 있으면 언제든지 전해주도록 하겠다.

박물관·미술관 탐방

- 각 관을 대표하는 주요 관계자 접견 및 안내를 통해, 다양하고 심도 있는 전문 사례 공유
- 국내에서 사전 조사한 결과와 비교하여 주요 관찰 포인트 조사 및 자료 수집 (전시 주제와 내용, 구성, 홍보활동, 편의시설, 박물관 지원활동, 전시 관련행사 등)
- 탐방관 접견자 미팅으로 기관 및 인력 교류 활성화 도모
- 수장고를 방문하여 유물의 보관방법 및 전시·자료 연구방법 공유
- 창의적인 전시기법 및 다양한 프로그램 확인
- 각 탐방관의 전시, 교육 활동 등을 연구, 현장적용 가능한 아이디어 도출
- 대가들의 작품을 통한 고대 서양미술사에 대한 이해
- 한국문화 및 한국박물관 홍보
- 지속적인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발전, 강화하여 문화발전에 기여

주요인사교류

구분 소속 및 직함 성함
AAM 연례회의 AAM 부회장 Robert J. Stein
AAM 홍보부장 Megan Lantz
AAM 프로젝트 전략 담당 Alexandra Roe
AAM 회원 담당 Marjie George
AAM Accreditation Program 담당 Allison Titman
스미소니언 리서치 및 프로그램 전략팀 Jina Lee
Traveling Exhibitions Network 위원장 (International Sales Ontario Science Centre 관장) Heather Farnworth
Cumberland County Historical Society 대표 Jason Illari
Beverly Historical Society 대표 Sue Goganian
Interpretation and Community Outreach/ The Mariner's Museum and Park 매니저 Wisteria Perry
AAM Museum Expo The Mariners’ Museum and Park 커뮤니티 아웃리치 매니저 Wisteria Perry
Blackbaud 마케팅 매니저 Lisa Kenney
Listen Technologies 수석매니저 Juan Riboldi
Teacher Geek 매니저 Darren Coon
박물관탐방 LA 카운티 미술관 교육 프로그램 부장 Jane Burrell
LA 카운티 미술관 이슬람 아트 부장 Linda Komaroff
게티박물관 Group Coordinator David Singman
게티박물관 Group 해설사 Yoon Kahm
피닉스 악기박물관 아시아, 오세아니아, 중동지역 담당 학예사 Colin Pearson
피닉스 미술관 아시아 미술 협의회 이사 Jeanne Sours